안녕하십니까?
자원봉사능력개발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자원봉사능력개발원은 인류애의 정신에 입각하여 환경ㆍ 보건ㆍ 사회복지ㆍ 교통 등 공공분야의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육성ㆍ 지원하고, 자원봉사단체가 지역사회에 효과적으로 기여 할 수 있도록 기술ㆍ 정보 및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공동체 유지ㆍ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소외계층에 대한 욕구 조사 및 지원을 목적으로 1996년 자원봉사, 복지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그간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자원봉사능력개발원은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센터 운영, 북한이주민지원센터 운영, 쪽방상담소 운영 등을 통해 한국 사회의 가장 빈곤한 계층인 쪽방주민(홈리스)과 마음의 상처를 안고 탈북한 새터민들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반빈곤과 지역사회 정착에 역점을 두고 지역민들과 함께 동고동락했습니다. 특히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통한 자원봉사 연구, 교육과 훈련,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은 자원봉사자들의 전문성 함양은 물론 팀별 자원봉사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자원봉사 활성화와 자원봉사능력개발원(이하 개발원)의 기관별 자원봉사활동의 양적 증가와 발전에 많은 기여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개발원은 여러 우여곡절을 겪고 또 다른 변화와 도약의 시기에 있습니다. 그동안 분야별 사업의 질적ㆍ 양적 성장과 전문성 함양에 대한 효율적 운영을 모색하던바, 사업의 특성에 따른 독립법인을 추진하였고 이미 자원봉사센터, 북한이주민지원센터는 독립법인으로 새 출발 하여 보다 깊이 있고 내실 있는 전문적인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원은 향후 지역사회와 지역민들의 참여와 나눔을 통해 “생각은 지구적으로 활동은 지역적으로”라는 슬로건을 깊이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여러분들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자원봉사능력개발원의 비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와 소중한 나눔이 절실합니다. 더불어 열린 공간 자원봉사능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만남을 기대합니다.